8. sql 응용
- DDL : DB구조, 데이터형식, 접근 방식 등 DB를 구축하거나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언어
- DDL의 3가지 유형: CREATE, ALTER, DROP
- PRIMARY KEY : 기본키로 사용할 속성 지정
- UNIQUE : 대체키로 사용할 속성을 지정,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음
- DCL : 데이터의 보안 , 무결성, 회복, 병행 제어 등을 정의하는데 사용하는 언어
- DCL의 종류 4가지 : ROLLBACK, COMMIT, GRANT, REVOKE
- COMMIT : 트랜잭션 처리가 정상적으로 완료된 후 트랜잭션이 수행한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명령문
- ROLLBACK : 변경되었으나 아직 COMMIT 되지 않은 모든 내용들을 취소하고 데이터베이스를 이전상태로 되돌리는 명령어
- SAVEPOINT : 트랜잭션 내에 ROLLBACK 할 위치인 저장점을 지정하는 명령어
- DML : 데이터베이스 사용자가 저장된 데이터를 실질적으로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언어
- JOIN : 2개의 릴레이션에서 연관된 튜플들을 결합하여, 하나의 새로운 릴레이션을 반환하는 것
- 프로시저 : SQL을 사용하여 작성한 일련의 작업을 저장해두고 호출을 통해 원할 때마다 저장한 작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절차형 SQL
- 트리거 : 이벤트가 발생할 때 관련 작업이 자동으로 수행되게 하는 절차형 SQL
- 사용자 정의 함수 : 종료시 처리 결과로 단일값 만을 반환하는 절차형 SQL
- 제어문 : 절차형 SQL의 진행 순서를 변경하기 위해 사용하는 명령문
- 커서 : 쿼리문의 처리 결과가 저장되어 있는 메모리 공간을 가리키는 포인터
- 묵시적 커서: DBMS에 의해 내부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사용되는 커서
- 명시적 커서: 사용자가 직접 정의해서 사용하는 커서
- DBMS접속기술 : DBMS에 접근하기 위해 사용하는 API 또는 API의 사용을 편리하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
- JDBC : JAVA언어로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표준 API
- ODBC : 개발언어에 관계없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하기 위해 표준 개방형 API
- MyBatis : JDBC 코드를 단순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SQL Mapping 기반 오픈 소스 접속프레임워크
- SQL 테스트 : SQL이 작성의도에 맞게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지 검증하는 과정
- 옵티마이저 : 작성된 SQL이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되도록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는 모듈
9. 소프트웨어 보안 구축
- Secure SDLC : SDLC에 보안 강화를 위한 프로세스를 포함한 것
- Secure SDLC의 대표적인 방법론 3 가지: CLASP, SDL, Seven Touch Points
-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요소 4가지 : 기밀성, 무결성, 가용성, 인증
- 기밀성 : 시스템 내의 정보와 자원은 인가된 사용자에게만 접근이 허용되는 것
- 무결성 : 시스템 내의 정보는 오직 인가된 사용자만 수정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
- 가용성 : 인가 받은 사용자는 시스템 내의 정보와 자원을 언제라도 사용 할 수 있는 것
- 인증 : 시스템 내의 정보와 자원을 사용하려는 사용자가 합법적인 사용자인지를 확인하는 모든 행위
- Secure Coding : 구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들을 최소화 하기 위해 보안 요소들을 고려하며 코딩 하는 것
- 세션통제 : 세션의 연결과 연결로 인해 발생하는 정보를 관리
- SQL Injection : 웹 응용프로그램에 SQL을 삽입하여 내부 데이터베이스 서버의 데이터를 유출 및 변조하고, 관리자 인증을 우회하는 보안 약점
- 경로조작 및 자원삽입 : 데이터 입출력 경로를 조작하여 서버 자원을 수정 삭제할 수 있는 보안 약점
- 크로스사이트스크립팅(XSS) : 웹페이지에 악의적인 스크립트를 삽입하여 방문자들의 정보를 탈취하거나, 비정상적인 기능 수행을 유발하는 보안 약점
- 운영체제 명령어 삽입 : 외부 입력값을 통해 시스템 명령어의 실행을 유도함으로써 권한을 탈취하거나 시스템 장애를 유발하는 보안 약점
- 메모리 버퍼 오버플로우 : 연속된 메모리 공간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할당된 메모리의 범위를 넘어선 위치에서 자료를 읽거나 쓰려고 할 때 발생하는 보안 약점
- 부적절한 인가 : 접근제어 기능이 없는 실행경로를 통해 정보 또는 권한을 탈취할 수 있는 것
- 취약한 암호화 알고리즘 사용 : 암호화된 환경설정 파일을 해독하여 비밀번호 등의 중요 정보를 탈취할 수 있는 것
- 하드코드 된 암호화 키 : 암호화된 키도 하드코드된 경우 유출 시 역계산 또는 무차별 대입 공격에 의해 탈취 될 수 있음
- 널 포인터 역참조 : 널 포인터가 가르키는 메모리의 위치에 값을 저장할때 발생하는 보안 약점
- 스택가드 : 주소가 저장되는 스택에서 발생하는 보안 약점을 막는 기술
- 접근 제어자 : 외부로부터의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예약어
- 암호화 : 중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평문을 암호화된 문장으로 만드는 절차 또는 방법
- 개인키 암호화 기법 : 동일한 키로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복화하는 암호화 기법
- 공개키 암호화 기법 : 암호화할때 사용하는 공개키는 공개하고, 비밀키는 관리자가 비밀리에 관리하는 암호화 기법
- SEED : 1999년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개발한 블록 알고리즘
- ARIA : 2004년 국가정보원과 산학연협회가 개발한 블록 알고리즘
- DES : 1975년 미국 NBS에서 발표한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, 블록크기는 64비트, 키길이는 56비트이며 16회의 라운드를 수행
- AES : 2001년 미국 표준 기술 연구소에서 발표한 개인키 암호화 알고리즘 DES의 한계를 느낀 NIST에서 공모한 후 발표
- RSA : 1978년 MIT의 라이베스트, 샤미르, 애들먼에 의해 제안된 공개키 암호화 알고리즘
- 해시 : 임의의 길이의 입력데이터나 메시지를 고정된 길이의 값이나 키로 변환하는 것
- MD5 : 1991년 R.Rivest가 MD4를 대체하기 위해 고안한 암호화 해시 함수
- DOS : 대량의 데이터를 한곳의 서버에 집중적으로 전송함으로써, 서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것
- Ping of Death : 패킷의 크기를 인터넷 프로토콜 허용범위 이상으로 전송하여 공격대상의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는 서비스 거부 공격 방법
- 스머핑 : ip나 icmp의 특성을 악용하여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한 사이트에 집중적으로 보냄으로써 네트워크를 불능 상태로 만드는 공격 방법
- SYN Flooding : 3-way-handshake 과정을 의도적으로 중단시킴으로써 서버가 대기 상태에 놓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수행하지 못하게 하는 공격 방법
- Tear Drop : Offset 값을 변경시켜 수신 측에서 패킷을 재조립할 때 오류로 인한 과부하를 발생시킴으로써 시스템이 다운되도록 하는공격 방법
- Land Attack : 패킷을 전송할 때 송신 ip주소와 수신 ip주소를 모두 공격 대상의 ip주소로 하여 자신에 대한 무한히 응답하게 하는 공격
- DDOS: 여러곳에 분산된 공격 지점에서 한곳의서버에 대해 분산서비스 공격을 수행하는 것
- TFN : UDP Flooding 뿐만 아니라 TCP SYN Flood 공격, icmp 응답 요청, 스머핑 공격을 수행하는 공격용 툴
- 세션 하이재킹 : 상호 인증을 거친 후 접속해 있는 서버와 서로 접속되어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세션 정보를 가로채는 공격 기법
- ARP 스푸핑 : ARP의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기법으로 자신의 물리적주소를 공격대상의 것으로 변조하여 공격 대상에게 도달해야 하는 데이터 패킷을 가로채는 것
- 스미싱 : 문자 메시지를 이용해 사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빼내는 수법
- 스피어 피싱 : 특정 대상을 선정한 후 이메일로 위장한 메일을 지속적으로 발송하여 개인정보를 탈취하는 것
- 큐싱 : QR코드를 통해 악성앱의 다운로드를 유도하거나 악성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하는 금융사기 기법
- 스니핑 : 네트워크의 중간에서 남의 패킷 정보를 도청하는 해킹 유형
- 좀비 PC :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다른 프로그램이나 컴퓨터를 조종하도록 만들어진 컴퓨터
- C&C서버 : 해커가 원격지에서 감염된 좀비PC에 명령을 내리고 악성코드를 제어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서버
- 봇넷 : 악성 프로그램에 감염되어 악의적인 의도로 사용될 수 있는 다수의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된형태
- 웜 : 네트워크를 통해 연속적으로 자신을 복제하여 시스템의 부하를 높임으로써 결국 시스템을 다운시키는 바이러스
- 제로데이공격:공격의 신속성
- 키로거공격: 사용자의 키보드 움짐임 탐지
- 랜섬웨어 : 문서나 파일등을 암호화 하고 금전 요구
- 백도어 : 비밀통로
- 트로이 목마 : 정상으로 위장하여 숨어 있다가 해당 프로그램이 동작할때 활성하되어 부작용 일으킴
- 인증 : 로그인 요청한 사용자의 정보를 확인하고 접근 권한을 검증하는 보안 절차
- 보안 아키텍쳐 : 정보시스템의 무결성, 가용성,기밀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안요소 및 보안 체계를 식별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정의한 구조
- 보안 프레임워크: 안전한 정보시스템 환경을 유지하고 보안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
- 로그 : 시스템 사용에 대한 모든 내역을 기록해 놓은 것
- 방화벽 : 기업이나 조직 내부의 네트워크와 인터넷 간의 전송되는 정보를 선별하여 수용.거부.수정하는 기능을 가진침입차단시스템
- 침입탐지시스템(IDS) : 컴퓨터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사용,오용,남용 등을 실시간으로 탐지하는 시스템
- 침입방지시스템(IPS) :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능동적으로 차단하고 격리하는 등의 방어 조치를 취하는 보안 소룰션
- 데이터유출방지(DLP) : 내부 정보의 외부 유출을 방지하는 보안 솔루션 사내 직원이 사용하는 PC와 네트워크 상의 모든 정보를 통제하여 외부로의 유출을 사전에 막는 것
- 웹 방화벽 : 웹 서버에 특화된 방화벽
- VPN : 자신의 전용회선을 사용하는 것처럼 해주는 보안 솔루션
- NAC : MAC 주소를 IP관리 시스템에 등록한 후 일관된 보안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보안 솔루션
10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- 헝가리안 표기법 : 변수명 작성 시 변수의 자료형을 알 수 있도록 자료형을 의미하는 문자를 포함하여 작성하는 방법
- 연산자 우선순위 : 단항 산술 시프트 ..
- C : 데니스리치
- ALGOL : 수치계산 논리 연산, 과학 기술 계산용 언어
- COBOL : 사무처리용 언어, 이해와 사용 쉽다
- FORTRAN : 과학 기술 계산용 언어, 수학과 공학 분야
-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법 : 현실세계의 개체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객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법
- 스크립트언어 : HTML 문서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하여 사용하는 언어
- 자바스크립트 : HTML문서안에 직접 프로그래밍 언어를 삽입
- VB스크립트 : 마이크로스프트사에서 자바스크립트 대응하기 위해
- ASP : 서버측에서 동적으로 수행되는
- JSP : JAVA로 만들어진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
- PHP : LINUX UNIX WINDOW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서버용 스크립트 언어
- 파이썬 : 객체지향 기능 지원하는 대화형 인터프리터 언어
- 쉘 스크립트 : 유닉스/리눅스 계열의 쉘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들의 조합으로 구성된 스크립트 언어
- Basic : 절차지향 기능을 지원하는 대화형 인터프리터 언어
- 선언형 언어 : 프로그램이 수행해야 할 문제를 기술하는 언어
- 함수형 언어 : 선언형 언어이고 수학적 함수를 조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언어
- 논리형 언어 : 선언형 언어이고 기호 논리학에 기반을 둔 언어
- 명령형 언어 :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기술하는 언어
- 라이브러리 :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데이터들을 미리 만들어 모아 놓은 집합체
11.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
- 운영체제 : 컴퓨터시스템들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,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여러프로그램의 모임
- 처리능력 : 일정 시간 내에 시스템이 처리하는 일의 양
- 반환시간 :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
- 사용 가능도 : 시스템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
- 신뢰도 :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
- GUI : 키보드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,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
- 선점형 멀티태스킹 :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시간을 제어하는 것
- PNP : 하드웨어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시스템 환경을 운영체제가 자동으로 구성해주는 것
- OLE :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하거나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
- UNIX : 벨 연구소, MIT, 등 이 공동개발한 운영체제이고 시불할 시스템을 위해 설게된 대화식 운영체제
- UNIX 구성요소 3가지 : 커널, 쉘, 유틸리티 프로그램
- 커널 : 하드웨어를 보호,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사이의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담당
- 쉘 :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
- 유틸리티 프로그램 : 일반 사용자가 작성한 응용프로그램을 처리하는데 사용
- LINUX : 리누스 토발즈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 한 운영체제
- MAC OS : 애플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
- 안드로이드 : 구글사에서 개발한 리눅스 커널 기반의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
- IOS : 애플사에서 개발한 유닉스 기반의 모바일 운영체제
- 기억장치의 관리전략 3가지 : 반입, 배치, 교체
- 반입 : 보조 기억장치에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미디어를 언제 주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
- 요구반입:참조를 요구할 때 적재하는 방법
- 예상반입: 미리 예상하여 적재하는 방버
- 배치 :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법
- 최초적합(First Fit) : 들어갈 수 있는 크기의 빈영역 중에서 첫번째 분할 영역에 배치
- 최적적합(Best Fit) : 단편화를 가장 적게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
- 최악적합(Worst Fit) : 단편화를 가장 많이 남기는 분할 영역에 배치
- 교체 : 이미 사용되고 있는 영역 중에서 어느 영역을 교체하여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법
- 단일 분할 할당 기법 : 한 순간에는 오직 한명의 사용자만이 주기억장치의 사용자 영역을 사용하는 기법
- 오버레이 기법 : 주기억장치보다 큰 사용자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한 기법
- 스와핑 기법 : 하나의 프로그램 전체를 주기억장치에 할당하여 사용하다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과 교체하는 기법
- 반입 : 보조 기억장치에 보관중인 프로그램이나 미디어를 언제 주기억장치로 적재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전략
- 가상기억장치 : 보조기억장치의 일부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것
- 페이징기법 : 가상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의 영역을 동일한 크기로 나눈 후 동일하게 나눠진 주기억장치의 영역에 적재시켜 실행하는 기법
- 세그멘테이션기법 : 가상기억장치에 보관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다양한 크기의 논리적인 단위로 나눈 후 주기억장치에 적재시켜 실행시키는 기법
-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: 페이지 부재가 발생하면 어떤 페이지 프레임을 선택하여 교체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기법
- OPT : 앞으로가장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- FIFO : 가장먼저들어와서 오랫동안 있었던 페이지 교체
- LRU : 최근에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
- LFU : 사용빈도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하는 기법
- SCR : FIFO의 단점을 보안
- Locality : 프로세스가 실행되는 동안 주기억장치를 참조할때 일부 페이지만 집중적으로 참조하는 성질
- 시간 구역성 : 하나의 페이지를 일정시간동안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
- 공간 구역성 : 일정 위치의 페이지를 집중적으로 액세스하는 현상
- 워킹 셋 :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들의 집합
- 스래싱 : 프로세스의 처리시간보다 페이지 교체에 소요되는 시간이 더 많아지는 현상
- 프로세스 :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, 시스템 프로그램, 실행중인 프로그램
- pcb: 운영체제가 프로세스의 정보를 저장해 놓는 곳
- 제출 : 작업을 시스템에 제출한 상태
- 접수 : 디스크의 할당 위치에 저장된 상태
- 준비 :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상태
- 실행 : 준비상태 큐에 있는 프로세스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되는 상태
- 대기 : 입출력 처리가 완료 될 때까지 대기하고 있는 상태
- 종료 : 프로세스의 실행이 끝나고 프로세스 할당이 해체된 상태
- Dispatch : 준비 상태에서 대기하고 있는 프로세스 중 하나가 프로세서를 할당받아 실행상태로 전이되는 과정
- Wake up : 입 출력 작업이 완료되어 프로세스가 대기상태에서 준비상태로 전이되는 과정
- Spooling : 입출력장치의 처리속도를 보완하고 다중 프로그래밍의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킨 것
- 스레드 : 시스템의 여러자원을 할당 받아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단위, 프로세스 내에서의 작업 단위
- 스케줄링 :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 작업
- 비선점 스케줄링 :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
- 선점 스케줄링 :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
- FCFS : 준비상태 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차례로 CPU로 할당
- SJF : 준비상태 큐에서 실행시간이 가장 짧은 프로세스에게 먼저 CPU를 할당하는 기법
- HRN : 대기시간과 서비스 시간을 이용하는 기법
- 우선순위 계산식 : (대기시간+서비스시간)/서비스 시간
- 환경 변수 :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동작에 영향을 미치는 동적인 값들의 모임
- set,env,printenv,setenv: WINDOWS에서 모든 환경변수와 값을 출력하는 명령어
- $HOME : 유(리)눅스에서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를 보는명령어
- $PATH : 유(리)눅스에서 실행파일을 찾는 경로
- $PWD : 유(리)눅스에서 현재 작업하는 디렉터리를 보는 명령어
- $USER : 유(리)눅스에서 현재 사용자 이름
- FIND : WINDOWS에서 파일에서 문자열을 찾는 명령어
- cat : 유(리)눅스에서 파일 내용을 화면에 표시하는 명령어
- chmod : 유(리)눅스에서 파일의 보호모드를 설정하여 파일의 사용허가를 지정하는 명령어
- fork :유(리)눅스에서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
- ls : 유(리)눅스에서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표시
- mkdir : 디렉터리를 생성하는 명령어
- 인터넷 : 전세계수많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망
- ip주소 :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
- 서브네팅 :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개의 작은 네트워크로나누어 사용하는 것
- ipv6의 세가지 주소 체계: 유니캐스트 , 멀티캐스트, 애니케스트
- 유니캐스트 : 단일 송신자 단일수신자
- 멀티캐스트 : 단일송신자 다중 수신자
- 애니캐스트 : 단일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 통신
- 도메인 네임 : 숫자로된 ip 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
- dns : 문자로 된 도메인 네임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ip 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
- osi 참조 모델 : 다른 시스템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iso 에서 제안한 통신 규약
- 물리 계층 :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, 전기적, 기능적,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
- 데이터 링크 계층 : 시스템 간 연결설정과 유지 및 종료를 담당하는 계층
- 네트워크 계층 : 데이터의 교환 및 중계 기능을 하는 계층
- 전송 계층 : 종단 시스템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계층
- 세션 계층 : 송 수신측간의 관련성을 유지하고 대화 제어를 담당하는 계층
- 표현 계층 :응용계층으로 받은 데이터를 세션계층에 보내기 전에 통신에 적당한 형태로 변환하고, 세션 계층에서 받은 데이터는 응요계층에 맞게 변환하는 계층
- 응용 계층 :사용자가 osi 환경에 접근할 수 있또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층
-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(nic) :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- 허브 :한 사무실이나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치. 회선을 통합하여 관리
- 리피터 : 출력 전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
- 브리지 :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안에서 컴퓨터 그룹을 연결하는 장치
- 스위치 : lan과 lan을 연결하여 훨씬더큰 lan을 만드는 장치
- 라우터 : 브리지기능 + 최적 경로를 선택
- 게이트웨이 :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,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
- 프로토콜 : 서로 다른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 시켜 놓은 통신 규약
- 프로토콜 기본 요소 3가지 : 구문 , 의미, 시간
- 구문 :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 형식, 부호화, 신호 레벨 등을 규정
- 의미 : 정확한 정보 전송을 위한 협조 사항과 오류관리를 위한 제어 정보를 규정
- 시간 : 두기기간의 통신속도, 메시지의 순서제어 등을 규정
- TCIP/IP : 서로다른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표준 네트워크
- TCP: 가상회선방식을 기반하는 연결형 서비스 제공
- IP : 데이터그램방식을 기반으로하는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
- SNMP : TCP/IP의 네트워크 관리 프로토콜로, 라우터나 허브 등 네트워크 기기의 네트워크 정보를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보내는데 사용되는 표준 통신 규약
- TCP : 양방향 연결형 서비스를 제공, 가상회선연결형태 서비스 제공
- UDP : 비연결형 서버스 제공, TCP에 비해 전송 속도 빠름
- RTCP : RTP 패킷의 전송 품질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 프로토콜
- ICMP : IP와 조합하여 통신 중에 발생하는 오류의 처리와 전송 경로 변경등을 위한 제어 메시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인터넷 계층의 프로톹콜
- IGMP : 멀티캐스트 그룹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인터넷 계층의 프로토콜
- ARP : 호스트의 IP 주소를 호스트와 연결된 네트워크 접속 장치의 물리적 주소로 바꾸는 프로토콜
- RARP : ARP와 반대로 물리적 주소를 IP주소로 변환하는 기능을하는 인터넷 계층의 프로토콜
- Ethernet : CSMA/CD 방식의 LAN인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- IEEE802 : LAN을 위한 표준 프로토콜인 네트워크 액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
- IOT : 다양한 사물들을 인터넷으로 서로 연결
- M2M : 무선통신을 이용한 기계와 기계사이의 통신, 변압기 원격감시, 전기, 가스 등을 무선으로 통합하여 상호작용하는 통신
- 모바일 컴퓨팅 : 휴대용기기로 이동하면서 자유로이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
- 클라우딩 컴퓨팅 : 각종 컴퓨터 자원을 중앙 컴퓨터에 두고 인터넷 기능을 갖는 단말기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컴퓨터 작업을 수행
- 그리드 컴퓨팅 : 지리적으로 분산된 컴퓨터를 초고속 인터넷망으로 연결하여 공유함으로써 하나의 고성능 컴퓨터처럼 활용하는 기술
- 모바일 클라우드 컴퓨팅 : 모바일 기기로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를 구성하여 여러가지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는 기술
- 인터클라우드 컴퓨팅 :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들이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나 자원을 연결하는 기술
- 메시 네트워크 : 차세대 이동통신, 홈네트워킹, 공공안전 등 특수목적을 위한 새로운 방식의 네트워크 기술, 대규모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생성에 최적화
- 와이션 :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장거리 무선 통신을 필요로 하는 사물 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
- 애드 혹 네트워크 : 재난현장과 같이 별도의 고정된 유선망을 구축할 수 없는 장소에서 모바일 호스트만을 이용하여 구성하는 네트워크
- 네트워크 슬라이싱 : 하나의 물리적인 코어 네트워크 인프라를 독립된 다수의 가상 네트워크로 분리
- 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: 연결되지 않은 대기 상태에서는 절전모드를 유지하는 기술
- 지능형 초연결망 : 새로운 변화에 따라 급격하게 증가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사업
- 파장분할다중화 : 광섬유를 이용한 통신기술
-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(SDDC) : 데이터 센터의 모든 자원을 가상화하여 인력의 개입없이 소프트웨어 조작만으로 관리 및 제어되는 데이터 센터
- 네트워크 : 두대이상의 컴퓨터를 전화선이나 케이블 등으로 연결하여 자원을 공유
- 성형 : 중앙에 중앙 컴퓨터있고, 이를 중심으로 단말장치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
- 링형 :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 끼리 연결시킨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
- 버스형 : 한개의 통신회선에 여러대의 단말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상태
- 계층형 : 중앙컴퓨터와 일정 지역의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 회선으로 연결, 이웃하는 단말 장치는 일정 지역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
- 망형 :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
- 802.11E : QOS기능이 지원
- NAT : 한개의 정식 IP주소에 대량의 가설 사설 IP 주소를 할당 및 연결하는 기능
- 경로제어(Routing) : 송수신측 간의 전송경로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결정하는 기능
- IGP : 하나의 자율 시스탬 내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포로토콜
- RIP : 현재가장널리사용되는 라우팅 프로토콜, 벨만포드 알고리즘
- OSPF : RIP의 단점을 해결하여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인터넷 프로토콜,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많이 사용됨
- EGP : 자율 시스템 간의 라우팅 프로토콜
- 트래픽 제어 :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양을 조절하는 기술
- 흐름 제어 : 송 수신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기능
- 정지-대기 : 수신측의 확인신호를 받은 후에 다음 패킷을 전송하는 방식. 한 번에 하나의 패킷만을 전송
- 슬라이딩 윈도우 : 확인신호, 즉 수신 통지를 이용하여 송신데이터의 양을 조절
- 인공지능 : 인간의 두뇌와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,학습 등 인간지능적인 작업을 수행하는 시스템
- 뉴럴링크 : 일론머스크가 사람이 뇌와 컴퓨터를 결합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설립한 회사
- 딥러닝 : 인간의 두뇌를 모델로 만들어진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하는 기계 학습 기술
- 블록체인 : P2P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온라인 금융거래 정보를 온라인 네트워크 참여자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하는 기술
- 그레이웨어 : 사용자입장에서는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애드웨어, 트랙웨어, 기타 악성코드나 악성 공유웨어를 말함
- 매시업 :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 및 서비스를 이용하여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, 데이터베이스 등을 만드는 기술
- 리치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:기존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페이지를 제공하는 제작 기술
- 시맨틱 웹 : 차세데 지능형 웹
-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: 기업의 소프트웨어 인프라인 정보시스템을 공유와 재사용이 가능한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 중심으로 구축하는 정보기술 아키텍처
- 서비스형소프트웨어(Saas) : 소프트웨어의 여러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
- RAID : 여러개의 하드디스크로 디스크 배열을 구성하여 파일을 구성하고 있는 데이터블록들을 서로 다른 디스크에 분산 저장하는것
- 앤스크린 : N개의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
- 신 클라이언트 PC : 하드디스크나 주변장치 없이 기본적인 메모리만 갖추고 서버와 네트워크로 운영되는 개인용 컴퓨터
- MEMS : 초정밀반도체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센서 등 기계구조를 다양한 기술로 미세가공
- 트러스트존 기술 : 일반구역 보안구역
- 엠디스크 : 한번의 기록만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할 수 있는 광 저장 장치
- 멤리스터 : 메모리와 레지스터의 합성어
- Secure OS : 보안 기능을 갖춘 커널을 이식하여 외부의 침입으로부터 시스템 자원을 보호하는 운영체제
- 빅데이터 : 기존의 관리 방법이나 분석 체계로는 처리하기 어려운 막대한 양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
- 브로드 데이터 : 기업 마케팅에 있어 효율적이고 다양한 데이터
- 메타 데이터 :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주는 데이터
- 디지털 아카이빙 : 디지털 정보 자원을 장기적으로 보존하기 위한 작업
- 하둡 :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분산 컴퓨팅 플랫폼
- 맵리듀스 : 대용량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기 위한 목적
- 타조 : 하둡 기반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프로젝트
- 데이터 다이어트 : 삭제 x 압축 o 중복을 배제 새로하고 새로운 기준에 따라 나누어 저장하는 작업
- 데이터 마이닝 :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에 내제된 변수 사이의 상호관계를 규명하여 일정한 패턴을 찾는 기법
- OLAP : 다차원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로부터 통계젹인 요약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식
- 회복 : 데이터베이스가 손상되었을 때 손상되기 이전의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작업
- 연기 갱신 기법 :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완료될 때까지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실질적인 갱신을 연기하는 방법
- 즉각 갱신 기법 : 트랜잭션이 부분완료되기전이라도 즉시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방법
- 그림자 페이지 대체 기법 : 갱신 하다가 장애가 발생하여 트랜잭션 작업을 롤백시킬때는 갱신 이후의 실제 페이지 부분을 그림자 페이지로 대체하여 회복시키는 기법
- 검사점 기법 : 검사점 부터 회복 잡업을 수행하여 회복시간을 절약하는 기법
- 로킹 : 락을 요청해서 락이 허락되어야만 그 로킹단위를 액세스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
- 교착상태 : 둘 이상의 프로세스들이 자원을 점유한 상태에서 서로 다른 프로세스가 점유하고 있는 자원을 요구하며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
- 상호 배제 : 한 번에 한개의 프로세스 만이 공유자원을 사용
- 점유와 대기 : 최소한 하나의 자원을 점유하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에 할당되어 사용되고 있는 자원을 추가로 점유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가 있어야함
- 비선점 : 할당된 자원은 사용이 끝날 때까지 강제로 빼앗을 수 없어야 함
- 환형대기 : 공유자원과 공유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어 자신에게 할당된 자원을 점유하면서 앞이나 뒤에 있는 프로세스의 자원을 요구해야 함
- 예방 기법 : 교착 상태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시스템을 제어
- 회피 기법 : 발생하면 적절히 피해나가는 방법
- 발견 기법 : 점검하고 교착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하는 것
- 회복 기법 : 교착상태 일으킨 프로세스 종료, 교착상태의 프로세스에 할당된 자원을 선점하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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